간단한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주요내용
1.컴퓨터의 동작과정,컴퓨터의 구성요소
2.프로그래밍 관련 개념
3.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의 개념
1. 컴퓨터의 동작과정과 구성요소
컴퓨터란, 입력 받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대로 처리해서 처리 결과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전자 장치이다.
각각의 동작을 할때 어떤 구성요소들이 사용되는지 나누어 적어보자면
컴퓨터란, 입력 받은 데이터를
이 동작을 할 떄 사용되는 요소는 입력장치이다
ex) 키보드,마우스,마이크, 트랙패드 등
정해진 규칙대로
이떄 규칙을 프로그램이라 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처리해서
이때 사용되는 요소는 중앙처리장치(CPU)로 프로그램의 실행과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핵심장치이다.
ex)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
처리 결과를 저장하고
이때 사용되는 요소는 기억장치로 CPU의 동작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저장한다.
장기적으로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와
단기적으로 저장하는 주기억장치가 있다.
보조기억장치 | 컴퓨터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영구적으로 저장,느림 |
주기억장치 |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저장,빠름,CPU와 직접적으로 소통 |
출력하는 전자 장치이다.
이때 사용되는 요소는 출력장치
2.프로그래밍 관련 개념
프로그램-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한 컴퓨터 명령문의 집합체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특정 목적을 위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로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기계어)와 사람의 언어를 매개해주는 언어
ex) java,c언어,python 등등등
컴파일(compile)-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코드로 번역하는 과정. 컴파일이 완료된 코드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다.
빌드 - 작성한 소스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산출물로 변환시키는 과정
빌드가 완료되어야 소스 코드가 실행시킬 수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완성된다.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프로그램이다.
코드작성,편집,디버깅,빌드 등의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할 수 있다.
한글문서 작성할때 워드를 쓰면 편리한 것처럼 프로그래밍 할때는 편의를 위해 IDE를 사용한다.
ex) Visual Studio Code, IntelliJ, Eclipse
3.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의 개념
쇼핑몰 앱 에서의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기능
리소스를 사용하는 앱 | 리소스를 전달해주는 앱 | 리소스 저장공간 |
클라이언트 | 서버 | 데이터베이스 |
결제기능,상품조회기능 등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대면하는 기능 |
상품정보 노출, 사용자 인증 | 상품 목록 저장 |
프론트엔드 영역 | 백엔드 영역 | 백엔드 영역 |
4.개발환경 세팅
앞으로 벡앤드 부트캠프 과정을 진행할 때 필요한
WSL2,JDK,intellij,JetBrains Eoolbox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세팅했다.
학습 후 느낀점
막연히 프로그래밍 언어만 공부하기보다
하드웨어적인 부분부터 프로그래밍 과정까지 한번에 정리해 보니
같은 언어를 공부하더라도 '내가 지금 이런 과정을 위해 이런걸 하고있다'라는게 좀 더 명확하게 눈에 보여서 좋았다.
확실히 혼자 공부할 때보다 체계잡힌 순서로 공부하는 듯하다.
100%온라인 수업이라고 해서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혼자 공부하는 느낌이 들지 않았고,
나는 아침에 일어나는게 정말 힘든 사람인데 굿모닝 세션으로 잠을 깨워준다..ㅋㅋ
덕분에 일찍 일어나 자리에 앉아 공부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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